MY MENU

자료실

제목

미술치료 고급 상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6.3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78
내용



미술치료 고급 상식!
나만 몰랐던 미술치료 시 주의사항에 관한 꿀팁!


제 주변인 중 책을 살 때마다 그 영수증을 책갈피처럼 쓰는 사람이 있는데요~
왜 하느냐 물어봤더니, 책을 읽을 때 마다 이 책을 돈주고 샀다는 걸 떠올리려고 하는거래요.



보통 사람들은 돈이나 시간을 투자한 일은 무의미하게 쓰지 않도록 노력하잖아요.

제 글을 보는 시간도 아깝지 않도록 오늘도 미술치료 실용적인 정보 가져왔습니다!



미술치료를 할 때는 정해진 시간에 따라서 치료를 진행하면
환자가 속마음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해 치료의 효과가 낮아질 수 있는데요.
반면 치료대상자가 충동적이고 무절제한 경우,
치료자는 엄격한 시간제한을 두고 미술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미술치료 시 내담자의 치료 목적에 적합한 소재를 선택해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물감, 핑거페인팅, 묽은 점토 등은 퇴행을 촉진할 수 있는 소재로
충동성이 강하거나 자아 경계가 불분명한 내담자의 경우,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미술치료는 가볍게 물리적으로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통증을 가라앉히는 목적이 아닙니다.
이는 심리적인 치료법에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재료를 어떻게 다룰지 보단
내담자 스스로 자유롭게 재료를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치료사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재료와 매체에 대해 다양하게 이해하고 있는 치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내가 처한 상황을 명확하게 이해할 뿐만 아니고,
때에 따라서 기술적인 문제가 일어났을 때도 이를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안고 있는 문제는 단기간에 생긴 문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미술치료를 통해 마음 속 병을 고치고자 한다면,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아동/청소년 미술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반드시 기억하세요!





아동/청소년기에는 주로 학교 생활에서 대부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미술치료사는 학교에 했던 일을 그리며 대화를 통해 아이 본인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도와줘요.

아동/청소년 미술치료사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앞서 해당 아이 본인이 소중하다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자신의 이름을 어떤 색상으로 표현하는지 등을 분석하여
해당 아이가 정서적으로 불편함이 없는지를 판단합니다.

일단 미술치료는 해당 애들이 작품으로 표현을 한 후 은유적인 대화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대상이 되는 아동이 큰 불안을 느끼거나 저항도 적은 치료방법입니다.
미술치료사는 미술치료를 활용하여 아이의 내면 갈등을 표면화하지 않고도
심적 정리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술치료사의 역할은 해당 아이들이 결과만이 아니고 일의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작업에 대해 칭찬은 애들이 작품결과에 한해서만 관심을 가지게 할 가능성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작품제작의 과정에 대해서 해당 아동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 미술치료사의 역할입니다 .


또한 미술치료사는 아이 자신의 좋고 싫음이 삶에 적응하는 데 관련이 있음을 알게 합니다.
아동이 크레파스나 마커펜 등 여러가지 재료를 택하게 하여 자유자재로 그려 작업태도를 관찰합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해당 아이 사회적응 상태를 평가하여 아동을 지도하는 지침을 마련하도록 도와줍니다.





전 세계에서 활용 중인 효과적인 치료법, 최면 전문가를 꿈꾸시나요?
국내 최고의 최면상담 전문가 관련 교육기관 한국로드랜드아카데미와 함께 준비하세요.



미국 캘리포니아주정부 및 교육국으로부터 정식 승인을 거친 믿을 수 있는 교육기관
한국로드랜드아카데미는 미국의 다양한 유명 대학들과 학술교류협정을 맺고
학생 여러분을 위해 보다 특화된 교육수련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원을 통해 미국 최면사고시위원회(ACHE)와 미국 상담심리치료학회(AACPT)에서 발부하는
국제공인자격증 취득 가능, 최면 상담 분야 전문가로서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국 상담치료학회 가입 및 증서 발급! 미국 로드랜드대학교 학원정 장학생 추천 지원!
최면 상담 분야 전문가의 꿈을 위한 최적의 선택, 한국로드랜드아카데미로 결정하세요!



최면 심리상담 정보 더 알아보기! ☞



이웃님들이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란 무엇인가요?
윈스터 처칠은 ‘열정을 잃지 않고 실패를 거듭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고 해요.
여러분도 미술치료 관련 정보에 대한 그 열정 잃지 마시고 계속 정진하시길 바랍니다.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